구글 애널리틱스로 웹 분석하기 - 1. 기본 용어

2018. 8. 23. 16:32Analytics

 대부분의 소규모 회사라면 현재 네이버, 다음, 구글 과 같은 검색엔진의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SEO 등과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SNS 등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검색 데이터, 소셜 데이터 뿐만 아니라 랜딩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문자들의 웹로그 데이터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로그 분석 툴을 사용하지 않으면 관리와 추적이 매우 어렵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웹 로그 분석 도구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어떤 기기를 사용해서 우리 사이트에 방문했는지, 어떤 검색어를 검색했는지,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에 들어와서 얼마나 많은 도입 문의를 했고, 어떤 버튼을 가장 많이 클릭했는지 등 서비스를 분석하고자하는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보고서를 구성하고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웹 분석시 주로 사용되는 용어들

1. 전환

 GA에서의 전환이란 사이트에서 필요로 하는 목표를 의미합니다. 전환율을 분석하면 전환율이 높은 매체나 콘텐츠, 키워드에 예산을 분배하여 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클릭은 많지만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 광고들은 비효율적인 광고가 되는것이죠. GA에서 전환이란 목표(Goal)로 나타나고, 사용자가 방문하는 특정 페이지나 이벤트 (버튼 클릭, 문의 제출) 등을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희 서비스의 경우에는 회원가입, 서명 요청, 계약 완료등을 이벤트이자 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모든 목표에는 값(Value)를 매길 수 있고, 사용자가 취하는 액션을 목표 전환의 가치로 설정해서 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얼마의 가치가 확보되었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요금제 1건을 결제하였다는 목표의 가치를 27,500원으로 설정하였을때, 전환이 10회 발생하였다면 전환 가치는 275,000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2. 전환율


전환율이란 유입된 방문객수 대비 전환된 비율로써 사이트 개선이나 광고 개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새롭게 진행한 마케팅 캠페인의 전환율이 기존에 진행했던 다른 캠페인 보다 높았다면, 그 캠페인은 성과가 좋은 캠페인일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고자 할 때에는 해당 키워드로 유입된 사용자(세션) 대비 전환이 이루어진 수로 전환율을 측정하고 비교하시면 됩니다.


GA에서 전환율은 사용자가 아닌 세션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전환율은 세션을 기반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실제보다 더 적은 비율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세션 당 한 종류의 전환은 한번 이상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약 한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두번의 전환을 일으켰다 하더라도 전환은 1회로 기록됩니다.



3. 이탈률


GA에서의 이탈이란 웹사이트를 방문한 후,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떠나는 경우와 모든 페이지뷰 중 해당 페이지가 마지막으로 조회되었던 비율 두가지 모두를 의미합니다. (언어 설정을 영어로 하시면 구분이 편합니다.)


    1. 이탈률(%) (Bounce Rate)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100명 중 50명의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와 하나의 페이지만 보고 바로 나갔다면 이탈률(반송률)은 50%가 됩니다. 랜딩페이지의 이탈률은 되도록 낮은 것이 좋습니다.


    2. 이탈률 (Exit Rate)


 페이지의 모든 페이지뷰에 대해 해당 페이지가 세션의 마지막이었던 비율을 의미합니다. 특정 페이지가 조회된 전체 횟수 중 해당 페이지가 마지막으로 조회된 횟수, 즉 해당 페이지 조회를 끝으로 사이트를 떠난 경우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탈률이 높은 경우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으로서의 단일 페이지가 아니라면 이탈률 개선을 위해 랜딩 페이지의 문안을 수정하거나 CTA의 위치 등을 수정하거나, 키워드나 광고 컨텐츠가 올바르게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여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세그먼트 (Segment)


 세그먼트란 데이터의 일부를 분리해서 분석하기 위한 하위 집합의 기준을 말합니다. 통합된 데이터를 보면 전반적인 행동 형태를 볼 수 있지만, 세그먼트를 적용하기 전과 후의 데이터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정 채널이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의 집단, 특정 날짜에 방문한 사용자들의 집단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보고서 상단의 세그먼트 기능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GA에서 제공하는 기본 세그먼트 뿐 아니라 '맞춤 세그먼트'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5. 사용자 (User) / 세션 (Session) / 히트 (Hit)


    1. 세션 (Session)


GA에서 대부분의 데이터는 '세션' 을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세션이란 단일 시간 안에 발생한 사용자의 행동 (30분 이내에 발생한 행동만을 측정합니다.) 을 의미하며, 30분 동안 활동이 없는 경우 세션이 종료된 것으로 봅니다. 만약 캠페인이나 소스, 매체가 변경된 경우 별도의 세션으로 산정되게 되는데,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을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이메일을 통해 재접속한다면 30분이 경과되지 않았더라도 별도의 세션으로 산정합니다. 또한 GA는 브라우저 단위로 사용자를 식별하기 때문에 브라우저가 달라져서 사용자가 달라지면 세션도 달라집니다.


    2. 히트 (Hit)


 단일 세션 안에서 국한된 행동을 의미합니다. 예시로 페이지뷰, 이벤트 등이 히트 레벨에 해당됩니다. 방문자가 하나하나의 페이지를 열어보는 것, 버튼을 클릭하는 모든 행동을 Hit로 봅니다.


    3. 사용자 (User)


 사용 중인 기간 (최대 90일) 안에 발생한 모든 세션에 걸친 사용자의 행동을 하나로 측정합니다. 사용자는 쿠키를 기반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다양한 브라우저나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한 사용자가 아닌 여러 사용자로 인식합니다. 만약 한 사용자가 모바일과 데스크탑에서 모두싸인에 접속했다면 사용자는 2명으로 인식됩니다.

- 특정 이벤트나 페이지의 일 평균 사용자 수를 알고자 한다면, 사용자가 아닌 세션 기준으로 필터링 해야 합니다. 이는 해당 이벤트가 발생한 '세션' 을 일으킨 사용자만 보는 것입니다.

- 신규나 재방문의 여부는 사용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 해당 세션에 적용되는 속성입니다. 한 명의 유저가 오늘을 기준으로 오늘은 신규 방문자가 되고, 내일은 재방문자가 됩니다.

- 사용자를 기준으로 필터링을 하는 경우는 나이, 관심사, 거주지역, 재방문율 등 사용자별로 변하지 않는 속성을 선택하여 필터링할 때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컨텐츠나 이벤트, 캠페인 자체의 성과에 대해 측정하고 싶다면 세션을 기준으로 필터링해 주세요.

- 특정 컨텐츠나 기능, 또는 캠페인 자체의 성과에 대해 알고싶다면 세션 기준으로, 이와 반대로 컨텐츠나 기능을 한 번이라도 이용한 사용자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다면 사용자 기준으로 필터링 하는 것이 올바른 GA 세그멘트 방법입니다.